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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성공적인 엔젤투자의 길라잡이

펀딩리포트첫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성공, (주)뮤즈블라썸

펀딩포유

2024.03.13

오디오 콘텐츠 저작권 생성 검증 시스템 기업, (주)뮤즈블라썸
기존 워터마킹 기술의 한계인 잡음 문제를 완전히 극복한 기술력 보유


펀딩포유는 올해 2번째로 진행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성공적으로 종료하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주인공은 오디오 콘텐츠 저작권 생성 검증 시스템 기업인 ㈜뮤즈블라썸으로 음원에 비가청 메시지를 삽입하여 오디오 파일을 안전하게 공유, 전달 및 배포하고 사후에 추적 검증까지 가능한 오디오워터마크 솔루션 Audio Defence(오디오 디펜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뮤즈블라썸은 이번 프로젝트에서 목표 금액 2회 증액(기간 연장 1회 포함)을 거쳐 최종 180,642,000원(최종 목표 금액의 90.3%)을 모집하였습니다.


뮤즈블라썸 프로젝트에는 총 103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이 중 남성이 87%(90명), 여성이 13%(13명)으로 남성의 참여 비율이 높았고, 40~50대 연령층이 전체의 78%(80명)를 차지하였으며 특히 50대의 참여율이 가장 높았습니다(41명). 투자자 유형별로는 일반투자자 64%(66명), 적격투자자 18%(19명), 전문투자자 18%(18명) 순 이었습니다.


▣ 펀딩 개요

① 프로젝트 기간: 2024년 2월 13일 ~ 2월 28일

② 투자방식: 전환사채 (연 이자 7%)

③ 최종 모집금액: 180,642,000원


▣ 펀딩 참여자 구성


펀딩포유는 2월 8일 ㈜뮤즈블라썸의 조은선 대표님과 펀딩 성공 소감과 향후 사업 계획 등을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뮤즈블라썸 조은선 대표)


#1. 뮤즈블라썸의 펀딩 성공을 축하드립니다! 창업 후 실질적인 외부 투자는 이번이 처음이신데, 첫 번째 투자로 ‘집단지성의 힘’이 발휘되는 크라우드펀딩을 선택하셨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해 보셨겠지만, 투자자들은 플랫폼에 올라온 기업 소개 자료를 꼼꼼히 살펴보고 그 내용을 검증하기 위해 질문을 합니다. 회사가 답변한 내용을 질문자를 포함한 다른 분들이 읽어보고 다시 추가 질문과 답변의 반복을 통해 계속 사업 모델을 분석해 나갑니다. 이 과정을 통해 기업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가고 여러 개인의 투자 의사결정이 모여 펀딩이 완성되는데요. 프로젝트 준비부터 진행 과정 그리고 후속 절차까지 어떠하셨는지 그리고 대표님께서 생각하시는 크라우드펀딩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먼저 베타 단계의 서비스, 초기 스타트업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오디오디펜스의 가능성과 시장성을 믿고 투자 결정해주신 투자자분들께 깊은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첫 번째 투자로서 시작 순간부터 많이 마음 졸이고, 청약 종료일까지 무거운 돌덩이를 한시도 내려놓지 못한 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오픈 첫 날 기대 이상으로 많은 금액이 모집되어 놀랐어요. 초반에 14개의 질문을 받고서, 답변 이상의 관심과 기대의 의미라 여겨져 심사숙고해서 답변드린 기억이 납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이 긍정해주는 프로젝트에 자긍심과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며, 투자자분들께 값지게 보답할 수 있도록 오디오 디펜스의 성장에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펀딩에 참여하는 동안 초반에 프로젝트 소개를 위한 자료를 재정리하는 과정에서 그간 미흡했고 간과했던 부분을 되짚어 보고 보완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객관적이고 냉철한 투자자, 그리고 그에 앞서 사용자의 시선으로 다시금 들여다 보게된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담당 매니저님을 포함해 펀딩포유의 밀착 관리와 리드가 큰 도움이 되었어요. 아직 고민 중이신 기업이 계시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2. 대표님께서는 오랫동안 MBC 방송사 자회사(MBC 아카데미)에 근무하면서 창작활동을 겸해오다 2019년말 퇴직 후 뮤즈블라썸을 창업하셨는데, 전공이 음악 분야이신가요? 그리고 창업 후 기술 개발 및 특허 출원까지 큰 성과를 내셨는데 ①안정적인 직장생활을 버리고 창업을 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②창업 후 지금까지 가장 힘들었던 점(현재 진행형 포함)은 무엇인지요? ③오디오워터마크 기술의 개발 과정에서 가장 돌파하기 어려웠던 부분, 기술 관련한 도전적인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신지 궁금합니다.

네. 저는 음악 전공은 아니구요, 짧지 않은 시간을 조직과 일에 충실하고 올인했던 만큼이나 인생 2막을 일찍부터 고민하고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갈망했습니다. 가족과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그 갈증이 큰 용기를 내게 했던 것 같습니다. MBC아카데미 재직시절 창작활동을 겸하면서 자연스럽게 저작권 구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퇴직 후 처음 도전한 예비창업패키지를 통해 BGM 서비스를 블록체인과 융합한 BM을 서비스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고퀄리티의 순수창작 음원을 보유했지만 음반으로 발표된 곡이 아니면 저작권을 보호받지 못하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자사의 저작권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 오랜 시간 믹싱엔지니어로 활동해온 CTO의 기술력으로 오디오 워터마크 기술 개발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힘든 점이라면, 창업이란게 어느 것 하나 녹록치 않지만 저희는 콘텐츠에서 테크 기업으로 전환하면서 기술을 연구하고, 베타 서비스가 나오고, 시장을 검증하고 있는 지금까지 자금 확보 문제가 가장 큰 고민이었습니다. 현재도 진행형 이지만요. 그래도 오디오디펜스 베타서비스를 런칭하면서 부터는 크고작은 가시적인 성과가 만들어지니 재미가 있고, 날마다의 트러블 슈팅도 팀을 파이팅하게 만드네요^^ 기술 개발 중 어려웠던 부분은 워터마크가 마치 유리잔 같아서 조금만 외부 변형이 가해져도 상실되는 문제, 강인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만 번 테스트 코드를 돌리고 데이터를 확인하던 과정이 지난했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창과 방패처럼 변형 공격 형태가 다양해지고 있어 대응책도 거기에 맞추어 업데이트 해야 하는 숙명, 늘 도전할 수 있어 즐겁습니다.


#3. 프로젝트 진행 중에 킹슬리벤처스의 ‘2024 스파링 프로그램’에 선정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을 전하셨습니다. 스파링 프로그램 선정 기업에게는 킹슬리벤처스 심사역의 투자 유치 전략 멘토링 참가, Pre TIPS 및 TIPS 추천 연계, 직접 투자 검토, 킹슬리벤처스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참가 추천 등의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고 하셨는데, 이 프로그램 중 특별히 뮤즈블라썸에서 기대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팁스 운용사인 기관의 배치 프로그램에 선정된 기대와 기쁨을 투자자 분들게 먼저 전했었습니다. 저희 BM의 핵심인 ‘고도화된 추적 검증 서비스’부터 팁스 트랙을 염두에 두고 요소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오디오디펜스가 베타 단계의 서비스다 보니 투자사마다 바라는 성과지표로서는 아직 빛을 발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이런 계기와 정비 과정 속에서 점점 완성되어 가는 것 같아서 되도록 많이 스윙하고 승률을 높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번을 계기로, 아직 시행 착오가 많은 초기 스타트업으로서 경영상의 가이드를 파트너사를 통해 얻어 성장하고 싶고, 외형적으로는 초기투자와 팁스 선정, 그리고 차기 라운드 진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올해 매출, 고용, 투자 등 다방면의 성과를 이끌어 낼 다양한 도전을 계속 할 예정이고, 좋은 소식을 주주분들께 빠르게 전해드리겠습니다.


#4. 작년 생성검증시스템의 베타서비스 런칭 이후 2개월만에 사용자가 약 1,300명대 유입되었고 미리캔버스, 미로탐정 등의 고객사 유치, ‘한국저작권보호원’의 기술사업(저작권보호기술 지원사업) 수주, 대형기획사 SM과 YG엔터테인먼트의 현역 작곡가들과 음악 뮤지션들의 베타서비스 이용 등 의미있는 큰 성과를 만들어냈는데요. 올해부터 고도화 전략으로 대량 추적검증 시스템 구축과 함께 국제특허 출원, 플러그인 출시 등을 추진할 계획이신데, 기술적 성과와 더불어 중요한 것이 이용자수(개인고객, 기업고객) 확대라고 봅니다. 이용자수 확대를 위한 공격적 마케팅 방안으로 어떠한 것을 계획하고 계시는 지 궁금합니다.

적어도 음악에서는 창작자와 소비자가 동의어처럼 혼용되는 시대가 올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를 준비하면서 고객 확보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일텐데요. 음원 직거래 플랫폼 사운드클라우드, 밴드캠프, 밴드랩 그리고 글로벌 AI 생성 음악서비스 등등 국내외 새로운 고객군을 계속 발굴하고 있고, 저희의 제일 전략인 고객관리마케팅을 위해 CRM 통합솔루션을 사용한 마케팅 파트를 보강해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베타 서비스의 고객 반응을 계속 조사하고 반영해가면서 저희 캐치프레이즈처럼 배포 전엔 꼭 마킹을 하는 “창작자의 루틴” 락인모델을 완성하겠습니다. B2B부문은 제휴마케팅을 다방면에 확대할 계획입니다. 사이트를 통해 해외 사운드 디자인 이나 음악서비스 기업들이 가격문의를 해오고 있습니다. 기업용 API 구독모델과 기업 전용 서비스인 CMS 사이트 구축 순서로 작업을 진행하면서 확보한 B2B 리드들에게 지속적인 메일링과 안내홍보를 발송하고 관리해 나가려고 합니다.


#5. 이번 크라우드펀딩으로 103명의 투자자를 확보하셨는데, 배정 후 개설되는 ‘주주방’을 통해 투자자들과 어떻게 소통해 나갈 계획이신지. 그리고 2차 크라우드펀딩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그 시점을 언제로 보시는지요?

오디오 워터마크 기술은 음원의 DNA하고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과정 중에 파생기술에 대한 아이디어나 접근법들이 생기게 마련인 것 같습니다. 현재 대표적 파생기술인 음원분리(음악에서 반주와 보컬, 여타의 악기트랙 분리)서비스는 오디오디펜스 플랫폼에 탑재한 상태입니다. 현재 시도 중인 파생기술은 AI와 휴먼의 목소리를 구분하는 기술이구요. 금융서비스나 보안 서비스에 협업 프로젝트가 유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차 펀딩은 아마도 이 기술로 큰 기업과 협업 프로젝트 성사되는 시점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서 질문하신 투자자와의 소통계획은 회사 성장과 관련된 소식을, 작더라도 최대한 자주, 최대한 자세히 알려드리고 소통하려고 합니다.


#6. 끝으로 올해 예상하시는 사업적 성과를 큰 틀에서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크게는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고, 인증과 특허를 통한 인정자료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또 못지않게 24년도에 중요한 것이 국내외 사용자들에게 오디오 디펜스 브랜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 도전한 펀딩의 성과를 잘 활용하고, 효과를 배가 시키는게 주주분들께 보답하는 길이라 믿습니다. 이러한 가시적인 성과만큼이나 멀리 내다보고 기대하는 부분이 있다면, 간과되고 있지만 무한한 사업적 잠재력을 가진 오디오 콘텐츠가 인류에 기여하게 하고 그 과정을 통해 저희 뮤즈블라썸이 오디오 콘텐츠 관련 기술기업으로 성장하여 타인에게 편리함과 즐거움을 선사하는데 일조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오디오디펜스>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보여주신 관심과 성원에 다시 한 번 깊은 감사 드립니다.


펀딩포유는 3월 7일부터 패션 생산기반 '생명주기 시스템: FLUG 시스템' 개발 기업, (주)멋들어진의 첫번째 증권형 프로젝트를 진행중입니다. 패션 생산 전체 과정에 대한 확실한 해법을 제공하는 패션 생산 기반 생명주기 시스템 'FLUG system'을 개발·운영 하는 기업 (주)멋들어진은 1:1 생산은 물론 대량생산 N:N까지 생산·판매·주문·관리·세무까지 제품의 탄생부터 사후 관리까지 전 영역을 컨트롤하는 혁신적인 클라우드 SaaS 시스템을 통해 클러스터화된 생산 기반의 FLUG 베이스 모델을 활용하여 SPA 브랜드, 개인 브랜드(대한민국 약 7조), 개인 맞춤형 패션 부문(대한민국 약 1조) 등을 FLUG System에 유입시켜 생산수주를 활용하게 하는 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멋들어진은 벤처인증 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가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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