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인식 기반 ‘물류&주차 로봇’ 개발 선도 기업 (주)마로로봇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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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종류 |
상환전환우선주
일정 조건에 따라 투자금 상환을 요청할 수 있는 상환권과 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권이 있는 주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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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금액 | 250,002,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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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가액 | 57,000원 | 현재기업가치 | 7,058,538,000원 |
현재발행 주식수 | 123,834주 | 투자가능 최소수량 | 2주 |
발행예정 주식수 | 4,386주 | 청약기간 | 2022. 08. 04 ~ 2022. 08. 26 |
배정지분율 | 3.42% | 배정일 | 2022. 09. 06 |
배정방법 | 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 | 납입일 | 2022. 09. 07 |
명의개서 대리인 | 한국예탁결제원 | 발행일 | 2022. 09. 08 |
청약증거금 예치기관 | 신한은행 | 증권 입고일 | 2022. 09. 28 |
상환청구기간
보유한 주식의 전부 또는 일부를 회사에게 상환 요청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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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09. 08 ~ 2027. 09. 08 |
전환청구기간
회사에게 보유한 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 요청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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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09. 08 ~ 2027. 09. 08 |
상환금리 | 연 단리 6% |
전환조건
우선주식 1주당 회사가 제시한 비율을 적용한 수만큼의 보통주식으로 전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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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주 1주당 보통주 1주 |
최저배당이율
주식의 액면가격 또는 발행가격 기준으로 회사가 제시한 이율을 적용한 금액을 우선 배당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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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
비고 | *상환권이 부여된 주식으로, 투자자는 발행일로부터 3년 후 이익잉여금 범위 내에서 연 단리 6%의 이자율로 상환 청구 가능. |
· 배정방법(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에 따라 미배정 또는 일부 배정이 될 수 있으며, 배정되지 않은 청약금은 투자예치금 계좌로 환불(2022.09.05)됩니다.
연소득(과세표준)
원
투자금액
원
소득공제액
소득 공제율
3천만 원 이하 100% 3천만 원 초과 5천만 원 이하 70% 5천만 원 초과 30% |
0원 (투자금액의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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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제 전 | 공제 후 | |
과세표준 | 0원 | 0원 |
소득세액 | 0원 | 0원 |
절세금액 | 0원 |
소득공제 혜택 (지방소득세 포함)
0원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
0%
·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2023년 1월 1일자 소득세법 개정으로 '소득세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2008년 설립한 (주)마로로봇테크는 최첨단 로봇제품 및 산업용 로봇을 개발·제조하고 있는 로봇전문 기업으로 자율로봇의 위치인식 핵심 역량 기술인 'QR코드 위치 인식 기술', '카메라 비전 기술'과 '모션제어 기술'을 이용한 무인이동로봇을 개발하고 있으며, 물류 이송 로봇의 토탈 솔루션 제공 및 국내 최초로 주차로봇시스템의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08년 ‘교육용 로봇’ 개발로부터 시작한 마로로봇테크는 교육용 로봇개발 경험을 통해 제어기술, 비전기술, QR코드 위치인식 기술과 노하우를 확보하여 현재의 물류로봇과 주차로봇 개발 역량의 토대를 마련하였고, 2015년 산업용 로봇 분야로 전환한 후 2016년 물류이송 로봇을 본격적으로 상용화하기 시작하면서 2020년 주차로봇 응용 개발을 통해 ‘제어·위치인식·하드웨어 자체 기술 개발 적용’, ‘QR코드 인식·Follow·Slam’ 등 시장니즈를 반영하는 등 명실상부한 ‘물류&주차로봇’ 개발 선도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마로로봇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물류, 공공환경, 국방 등 3대 글로벌 서비스 로봇 시장을 타겟으로 핵심기술인 '카메라 인식 Vision 기술, 국내 최초의 QR코드 위치인식 기술, 하드웨어 설계기술(Customizing), 적재 중량 모션제어 기술’로 개발한 ① 물류로봇 제품과 ② 주차로봇 제품 ③ 로봇과 연계하는 물류자동화시스템을 B2B, B2C, B2G 시장에 진출하는 방식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전방산업 성장에 따른 로봇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될 전망이고 영업이익률이 높은(40∼50%) 高마진 사업 모델이라는 점은 로봇개발 원천기술(위치인식 원천기술) IP를 확보하여 진입장벽을 구축한 마로로봇테크가 2년 내 본격적으로 해외에 진출하여 Top-line 성장을 이끌어내고 3-4년 후 상장트랙 진입도 가능하다는 기대를 갖게 합니다.
물류로봇은 국내 최초 독자기술인 QR코드형(아마존의 KIVA 시스템과 동일 방식) 위치 인식 기술과 하드웨어 설계 기술이 접목되어 수요처 니즈에 최적화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30kg에서 3톤까지 다양한 형태의 물류로봇을 기아자동차, OTIS 등 여러 기업에 납품하고 있으며(19건, 21억 원), 셰*러 전세계 공장에서 사용 가능한 물류로봇 Customize 설계 진행을 위해 셰*러 코리아와 협의 중이고 테크플로어의 경우 삼*전기 중국과 국내용 추가 발주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업종과 고객 맞춤형 Customize 로봇 개발 레퍼런스를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생산거점의 분산화, 노동력 부족과 인터넷 쇼핑 확대 등 산업 환경이 변화하고, 물류로봇 도입으로 기업의 인건비 감소와 생산 효율성 제고 등을 고려할 때 앞으로 물류 로봇 활용기회는 급속하게 확대될 것입니다.
주차로봇은 AI와 로봇기술을 접목하여 로봇 스스로 차량을 지정된 장소에 주차할 수 있는 ‘지능형 주차관제시스템’ 방식의 '스마트 주차로봇'을 국내 최초로 개발&상용화하였습니다. 특히 QR코드 가이드 방식의 위치인식 원천기술을 확보한 점은 마로로봇테크의 핵심 경쟁력입니다. 주차로봇 활용으로 동일한 주차면적에서 주차 가능 대수가 30% 이상 증가하여 도심 주차공간 부족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소할 수 있게 되었고, 사고 발생률 감소와 친환경 주차환경 조성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는 산업 디지털 전환의 대표적인 혁신 사례라고 평가되고 있으며, 특히 주차장 조성사업이나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는 지자체를 중심으로 주차로봇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공공기관의 주차로봇 도입률은 빠르게 상승할 것입니다.
마로로봇테크의 핵심 경쟁력은 ① 독보적인 기술력(기술특허 등록 16건, 출원 8건 / 디자인 4건 / 상표등록 1건 / 기업기술평가 TI2 획득) ② 4차 산업혁명 로봇개발 원천기술 IP 확보를 통한 진입장벽 구축(국내 최초 상용화된 유일한 스마트 주차로봇 규제 샌드박스 통과 기업) ③ 주력 사업에서의 높은 레퍼런스(물류로봇- 누적 수주액 기준 약 21.0억원, 주차로봇- 누적 수주액 기준 약 26.5억원) ④ 전방산업 성장에 따른 로봇수요 증가 및 高마진 사업모델(영업이익률 40∼50%) ⑤실질적인 성과(’18∼’21 매출성장률 22.1%/정부과제 수행실적 18건, 약85.1억원) 창출입니다.
마로로봇테크는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의 창조경영으로 ‘인간을 향한 가치 있는 로봇’을 만드는 글로벌 로봇 전문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2025년 기술특례 상장(IPO 진행) |
우수한 기술력 기반 핵심 IP 확보 |
✔ 4차 산업혁명 로봇개발 원천기술 IP 확보를 통한 진입장벽 구축
✔ 튼튼한 Fundamental, 로봇 전문 H/W & S/W 자체 개발 역량 확보
✔ 전방산업 성장 및 高마진 사업모델
✔ 퍼포먼스
특허 | 디자인 | 상표등록 | 특허출원 | 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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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4 | 1 | 8 | 29 |
① 지적 재산권 취득내역
② 지적 재산권 출원내역
③ 특허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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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
① 국내외 물류로봇 시장 규모 및 전망(2019∼2022)
② 전문서비스 로봇 3대 애플리케이션(물류, 공공환경, 국방) 로봇 시장 규모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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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주차로봇 밸류체인
② 지능형 주차관제 시스템 시장 규모 및 전망
① 주차시장 트렌드
② 마로로봇 경쟁우위요소
① MOU 체결 & 협업 마케팅
B2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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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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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국내 박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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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해외 박람회&KOTRA
국 가 | 박람회 | 주요성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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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
• INNOROBO IN Lyon (2011) • INNOROBO IN Lyon (2012) |
• 프랑스 CIDE Group과 3D Puzzle 개발 관련 NDA 체결(2009.05) • A4사와 영국 Matrix Multimedia New Body 4,000 KIT 수출(2010.10) |
태국 |
• 로봇 시장 개척단 (2015) • 물류 박람회 (2016&2018) |
• SOCCER ROBOT FULL SYSTEM 납품 수주($20,000)(2009.11) |
중국 | • 광저우 물류전시회(2016) |
• Kotra를 통한 해외 마케팅 진행중 -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강영광 과장 - 2개 거래처 진행중 |
터키 | • 이스탄불 로봇 시장개척단 (2013) | |
독일 | • International Toy Pair 전시 (2009) |
[사례분석]
롤-테이너 무게·형상 인식을 통한 티퍼시스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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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사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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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 수용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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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 단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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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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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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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도입효과
② 현장적용방안
① 제품별 판매 수량 및 매출(예상)
구분 | 수량 | 매출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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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 물류 주차 소계 |
22대 5대(이월금액) 20대 |
16억원 4억원 20억원 |
2023 | 물류 주차 소계 |
52대 47대 99대 |
25억원 75억원 100억원 |
2024 | 물류 주차 소계 |
84대 55대 139대 |
38억원 82억원 120억원 |
② 물류로봇 영업현황
로봇가격: 500kg 기준 3,500만 원/ 기타 비용 제외
③ 주차로봇 영업현황
로봇가격: 13,000만 원/기타 비용 제외
제품명 | 예상 매출 | 연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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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20억) | 2023 (100억) | 2024 (120억) | 2025 (170억) | ||
물류 로봇 | 금액 | 16억 원 | 25억 원 | 38억 원 | 60억 원 |
대수 | QR물류 로봇 12대 | QR, UV 3톤 8대 | QR, UV 15대 | QR, UV 25대 | |
추종형 로봇 10대 | 추종형 로봇 20대 | 추종형 로봇 20대 | 추종형 로봇 30대 | ||
주차 로봇 | 금액 | 4억원 | 75억 원 | 82억 원 | 100억 원 |
대수 | 부평, 동탄 이월금액 | 부산, 세종, 희* | 강남수서, 희*종합 | 지자체 공영 주차장 | |
티퍼 시스템 | 금액 | 3.5억 원 (신사업 진행) |
10억 원 | ||
대수 | 시스템 10대 | 시스템 40대 |
제품명 | 예상 매출 근거 | 금액 | 진행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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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로봇 | 헨* 생산라인 (랩핑기와 연동하는 시스템) | 1.8억 | 2022 |
아***시픽(추종형 및 메모리 기능 로봇) | 3억 | 2022 | |
(주)명* (전기자동차 생산라인) | 15억 | 2022∼2023 | |
셰*러(전 세계 공통사용 대차 이동 로봇) | 2023∼2024 | ||
기타 진행되는 물류로봇 | 5억 | 2022∼ | |
주차 로봇 | 부산 스마트시티 6대∼8대 | 10억 | 2023∼2024 |
세종 스마트시티 6대∼8대 | 10억 | 2023∼2024 | |
희*종합건축 12대 | 40억 | 2023∼2024 | |
강남수서역 8대 | 15억 | 2024∼2025 | |
부평굴포먹거리타운 4곳 | 40억 | 2024∼2026 | |
부천 상산리마을 8대 | 15억 | 2024∼2026 | |
서귀포 주차장 | 10억 | 2024∼ | |
LH공사 스마트 주차장 동탄(1호점)∼전국 40호까지 진행 | 1.8억 | 2022~ | |
기타 지자체 공영주차장 | 100억 | 2024∼ | |
티퍼 시스템 | 전국 우체국 | 35억 | 2024~ |
택배회사 | 30억 | 2024~ |
구분 | 2022~2023 | 2024 | 20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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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 • R&D 조직 강화 • 원천 기술 확보(IP확보) • 생산인력과 마케팅 인력 충원 |
• 생산인력과 마케팅 인력 충원 • 차세대 먹거리 사업 준비 |
• 기술특례 및 IPO진행 • 매출 극대화 •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
물류 로봇 |
• 제품 라인업 확대 • M3 시리즈 업그레이드 • 위치인식 신기술 확보 |
• 제품 라인업 확대 : 초고중량 물류로봇 개발(자동차 업계 및 철강업계 진입) • M3 시리즈 안정화 : 해외마케팅 시작 • MES 연구개발 및 안정화 |
• 제품 라인업 확대 : 초고중량 물류로봇 마케팅 시작 • M3 시리즈 안정화 : 해외마케팅 시작 • MES 연구개발 및 안정화 |
주차 로봇 |
• 부평구청 주차장 안정화 • 강남구청 수서 로봇센터 설계도면에 주차로봇 확정 • 부산스마트 시티 진행 • 제주도 주차로봇 마케팅 시작 |
• 강남구청 수서 로봇센터 납품 시작 • 부산 스마트시티 납품시작 • 전국지자체 마케팅 |
• 강남구청 수서역 주차장 납품 시작 • 세종 스마트시티 진행 • 전국 지자체 마케팅 본격화 |
물류 자동화 시스템 | • 중기청 과제 2년에 5억 시작 |
• 티퍼시스템 개발 완료(중기청 과제 성공) • 우체국, 택배회사 마케팅 시작 • 물류자동화+물류로봇 : Total solution 제공 |
• 물류자동화 + 물류로봇 • Total solution 제공 |
기업가치(및 발행가) 계산 근거
㈜마로로봇테크는 2017년 5월 이레테크로부터 16,000주(보통주), 2019년 12월 개인투자조합으로부터 2,881주(우선주), 2020년 4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1주당 45,298원(상환전환우선주, 프리밸류 5,000,038,538원)으로 투자받았습니다.
지난 2020년도 크라우드펀딩 당시에는 물류로봇과 달리 주차로봇은 상용화되기 이전 단계였습니다. 그 이후 2022년도 8월 현재까지 당사의 물류로봇 제품뿐만 아니라 주차로봇 상용화도 크게 성공하여 이제는 사업 확장 단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선 물류로봇은 셰*러, 이**스 등 실적이 이미 꾸준히 나오고 있는 상황이며, 주차로봇도 성공적으로 개발 완료되어 부평구와 LH동탄으로부터 수주를 받아 진행 중입니다. 물류시스템인 티퍼시스템은 우체국 등 시장 니즈를 확인하였으며 물류시스템 관련 과제에 선정도 되었으며 이로 인한 시장 또한 매우 큽니다.
현재 강남구의 수서역부근 로봇센터 설계도면에 주차로봇 제품이 반영되어 있으며 희*종합건축과의 협의를 통해 최종 납품될 예정입니다. 또한 부산스마트 시티 SPC사업(주관사: L* C*S)에서 당사가 참여 기업으로 최종 선정되어 사업 추진 중입니다. 또한 세종 스마트시티에도 주차로봇이 도면 설계에 반영되었으며 이로 인한 예상 매출 10~15억 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을 기반으로 주차로봇은 확장단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 2년간의 논의를 통해 2022년 9월경 주차로봇 법안이 나올 것입니다. 이는 당사에서 꾸준히 미팅하고 설득한 결과입니다.
2022년 매출 목표 20억 원 중에 2022년 8월 현재 오토***스와 계약을 한 상황이며 이외 (주)명*, 아***시픽, 한국생산***(용접로봇 개발), 서연***, (주)헨*, 정현*** 등의 물류로봇 매출은 2022년도 9월 중순 정도 윤각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포함한 예상 매출은 17억 8천만 원 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매출은 당사가 2022년 9월 전시회 및 오랜 기간 협의 중인 기업들에서 2억 2천 정도의 매출이 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근거하여 당사의 향후 4개년도 목표매출은 2022년도 20억 원, 2023년도 100억 원, 2024년도 120억 원 입니다. 위의 추정재무제표에 근거하여 향후 3개년도 추정실적에 대한 적정 기업가치는 26,835,571,194원(PER 10 기준) 입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마로로봇테크의 매출 성장성과 초기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인 점을 감안하여 적정 기업가치 대비 약 74% 할인된 가격인 주당 57,000원으로 설정하여 현재 기업가치 7,058,538,000원으로 투자금을 모집하고자 합니다. (*이 주가는 추후 유상증자에 따른 지분 희석 및 매출 변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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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리워드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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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3,000원 ~ 969,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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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6,000원 ~ 2,964,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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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21,000원 ~ 4,959,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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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32,000원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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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투자자(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하는 제도로서 창업·벤처기업이 간소화된 방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채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월 크라우드펀딩제도 도입을 통해 정책자금 및 소수의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에 의존했던 벤처투자를 일반 대중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쉽게 유망 초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였습니다. 제도 도입 이후 4년간 585개 기업이 1,128억 원을 조달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유의미한 직접 자금 모집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구분 | 자금모집방식 | 보상형태 | 투자처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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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형 | 주식/채권 | 투자수익 배분(배당금 등) | 창업·벤처기업 | 수익형 |
대출형 | 대부 | 원리금 상환 | 개인·법인 | |
후원형 | 제품구매 등 | 비금전적 보상(리워드) | 문화, 복지, 아이디어상품 등 | |
기부형 | 기부 | 무상 |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에관한법률」제5장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등에 대한 특례에 따라 반드시 중개업자 외에 청약증거금 관리기관(신한은행)과 중앙기록관리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갖춘 후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유치 기업(발행기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한국예탁결제원, 신한은행, 증권회사 등 기관의 연계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됩니다.
투자자의 청약증거금은 관리기관인 신한은행에 예치되고, 투자가 성공될 경우에만 투자금이 발행기업에 전달되며 주식/채권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증권사무 위탁대행 계약을 통해 투자자에게 전달되어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구분 | 일반투자자 | 적격투자자 1) | 전문투자자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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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기업 한도 | 500만 원 | 1,000만 원 | 한도 없음 |
총 투자 한도 | 1,000만 원 | 2,000만 원 | 한도 없음 |
우리나라에는 매년 약 100여 개의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합니다. 기업 상장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대상은 사업 초기 투자에 참여한 엔젤투자자들인데, 이들은 낮은 배수로 투자하고 상장 시 수십/수백 배에 이르는 주식 가치 상승으로 단숨에 큰 자산을 형성하게 됩니다.
매년 투자에 성공한 자산가가 새롭게 탄생하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정보가 부족하고 소액 투자가 불가능하여 사실상 고액 자산가들의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6년 크라우드펀딩의 출현으로 일반 소액투자자들도 그러한 엔젤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엔젤투자는 사업 초기에 투자하므로 투자위험은 높지만 기업이 성공할 때 적게는 수 배에서 수십 배, 수백 배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은 벤처인증 기업의 주식/전환사채형 크라우드펀딩 참여시, 투자금액 전액(일반투자자 500만 원)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엔젤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을 공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명의개서 형태로 존재하던 기존 주식은 증권회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통일주권으로 변경되고 주주들의 증권계좌로 입고 됩니다.
주식이 통일주권화 되면 투자자들의 계좌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에 코스닥 상장 전에도 증권사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KSM, K-OTC 등 장외 주식시장에서 보다 수월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초기 벤처기업은 개인 엔젤투자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자금을 바탕으로 후속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의 성장단계에 진입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기업을 홍보할 수 있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기회가 주어져 더 큰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팬슈머 확보 등의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매출 확대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면 기관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됩니다. 기관 투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기업은 대중에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투자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초기에 투자한 엔젤투자자는 막대한 투자수익을 얻게 됩니다.
※ 크라우드펀딩 벤처투자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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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만 특화된 대한민국 No.1 엔젤투자 플랫폼입니다.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후원형(상품형)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 비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주력으로 하고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펀딩포유에서 하면 달라집니다.
펀딩포유의 주주사이자 유니콘 기업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인 (주)알토란벤처스와 연계하여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펀딩포유의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알토란벤처스의 경영 코칭을 통해 성장성과 확장성이 부여된 비즈니스 모델로 재정비하고 지속적인 재투자를 받아 주식시장에 빠르게 상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갑니다.
기업에 투자를 한 주주는 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이 항상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3월에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펀딩포유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주주가 수시로 투자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을 보고 받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개설해 드리고 있습니다(현재 25개 주주방 개설).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주주와의 소통 및 잠재 투자자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팬슈머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주주방을 잘 활용하여 4차례의 프로젝트에 모두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M사의 경우, 1차 펀딩 성공(2020.7월) 후 개설된 주주방을 통해 기업 대표의 사업 철학 및 비전을 주주들과 공유하고 1-2주 단위로 꾸준히 사업 진척 상황을 홍보한 결과, 4개월 후에 진행한 2차 펀딩(2020. 12월)에서 목표금액의 226.3%를 달성하였고, 이후 진행한 3차 펀딩(2021년 4월)과 4차 펀딩(2021년 10월)에서 모두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1-4차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펀딩이 진행될수록 펀딩포유 회원들의 참여율이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특히 3차 펀딩과 4차 펀딩에서는 전체 투자자의 93%가 펀딩포유 회원으로 이들은 펀딩포유 홈페이지 방문과 홍보메일 열람을 통해 기업의 소식을 접하고 청약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펀딩포유 홈페이지의 주주방에 올라오는 기업의 소식들을 꾸준히 접하면서 갖게 된 기업의 호감도(기업 대표의 비전&전략, 사업의 진척상황 등)는 향후 프로젝트 진행시 참여의 중요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렇게 새로 주주가 되신 분들은 기업의 서포터가 되어 기업의 후속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주주방이 기업을 홍보하는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주주방은 기업의 ‘제2의 홈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대표자명 | 김덕근 |
임직원수 | 13명 |
법인설립일 | 2008/04/18 |
주소 | 경기도 부천시 평천로 655 401동 10층 1004호(약대동, 부천테크노파크4단지) |
연락처 | 032-327-1713 |
이메일 | maroboss@marorobot.com |
홈페이지 | http://www.marorobot.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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